검증된 실력과 노하우로
당신의 눈을 지켜드립니다.
장우혁안과는 안과의 다양한 질환 중 ‘망막’질환만을 진료하고 있습니다.
망막분지정맥폐쇄란?
망막으로 들어온 혈액은 망막정맥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데,
이러한 망막정맥의 일부가 막히는 질환이 망막분지정맥폐쇄 입니다.
- 망막분지정맥이 막히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.
- 망막분지정맥이 막히게 되면 삼출물이나 망막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,
이러한 것들로 인해 중심시력을 담당하고 망막의 중요한 부위인 황반에 부종이 생기면서
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.
어떤 증상이 있나요?
1흐려짐 증상이 있습니다.
2시력저하 증상이 있습니다.
3비문증 : 검은 점들이 눈을 움직일 때마다 따라다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.
-
어떤 검사가 필요하나요?
어떤 검사가 필요하나요?
장비소개
-
시력 및 안압검사
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검사입니다.
01
-
-
안저촬영
특수카메라로 망막 사진을 찍는 것으로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검사법입니다.
03
-
빛간섭단층촬영
흔히 눈씨티라고 불리우는 검사로, ”눈에 물이 찼다“라고 이야기하는 황반부종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.
04
자주하는 질문
-
Q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?
A
- 유리체강 내 항-혈관내피성장인자 주입술 : 눈 속에 항-혈관내피성장인자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. 신생혈관의 발생을 억제하고, 황반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한 번의 주사로 완전하게 치료되는 경우는 드물며 수 차례의 주사가 필요합니다.
- 유리체강 내 스테로이드 임플란트 주입술 : 최근에 개발된 약제로 눈 안에서 3~6개월간 지속적으로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계속 배출하는 임플란트를 눈 안에 주사하는 방법입니다. 한 번의 주사로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- 레이저치료
- 약물요법 : 부종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, 시력저하가 경미할 경우 혈압을 조절하며 지켜볼 수 있습니다.
망막중심정맥폐쇄란?
망막으로 들어온 혈액은 망막정맥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데,
이러한 망막정맥의 전부가 막히는 질환이 망막분지정맥폐쇄 입니다.
- 망막정맥의 전부가 막히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.
- 망막으로 들어온 혈액은 망막정맥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데, 이러한 망막정맥의 전부가 막히는 질환이 망막분지정맥폐쇄 입니다. 망막분지정맥이 막히게 되면 삼출물이나 망막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러한 것들로 인해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망막의 중요한 부위인 황반에 부종이 생기면서 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.
-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
망막중심정맥폐쇄는 허혈성과 비허혈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, 허혈성이 더 심한 형태입니다.
어떤 증상이 있나요?
1흐려짐 증상이 있습니다.
2시력저하 : 때로는 갑작스런 완전한 시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3선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파도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.
4비문증 : 검은 점들이 눈을 움직일 때마다 따라다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.
5이러한 망막중심정맥폐쇄의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갑자기 통증 없이 나타납니다.
어떤 경우 잘 발병하나요?

1
나이
나이가 많아질수록 발병할 확률도 증가합니다.

3
당뇨, 당뇨와 연관된 합병증, 심장병등이 있는 경우
일반인에 비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.
-
어떤 검사가 필요하나요?
어떤 검사가 필요하나요?
장비소개
-
시력 및 안압검사
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검사입니다.
01
-
-
안저촬영
특수 카메라로 망막 사진을 찍는 것으로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검사법입니다.
03
-
빛간섭단층촬영
흔히 눈씨티라고 불리우는 검사로, "눈에 물이 찼다"라고 이야기하는 황반부종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.
04
자주하는 질문
-
Q 치료는 어떻게 하며 경과는 어떤가요?
A
망막중심정맥폐쇄 자체를 치료할 수는 없지만, 시력을 저하시키는 황반부종은 치료할 수 있습니다. 비허혈성의 경우 아래와 같은 치료로 어느 정도 시력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, 허혈성의 경우 치료에도 불구하고 시력 호전에는 한계가 있으며, 비허혈성의 경우도 허혈성으로 전환하게 되면 치료중에도 시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, 녹내장 발생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.
- 유리체강 내 항-혈관내피성장인자 주입술 : 눈 속에 항-혈관내피성장인자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. 신생혈관의 발생을 억제하고, 황반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한 번의 주사로 완전하게 치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수 차례의 주사가 필요합니다.
- 유리체강 내 스테로이드 임플란트 주입술: 최근에 개발된 약제로 눈 안에서 3~5개월간 지속적으로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계속 배출하는 임플란트를 눈 안에 주사하는 방법입니다. 한 번의 주사로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